취미/여행(해외)

오사카 여행 - 사전준비 / 호텔, 숙소 예약하기

네르만 2022. 12. 28. 13:37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트까지 여행의 목적, 목적지의 선정부터 항공권, 교통편 예매까지 준비해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해외여행은 사전입국 신고 또는 기내에서 입국신고서를 작성하게 되는 데 이때

호텔(숙소)의 주소와 연락처를 요구하기 때문에

여행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어쩌면(?) 가장 중요할지도 모를 숙소를 예약해야 합니다.

그런 고로! 대망의 숙소 예약 하기!

 

여행에서 호텔, 리조트등 객실의 컨디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고 이 객실 컨디션에 따라 여행의 분위기를 좌우하기 때문에 숙소 또한 여행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곳저곳 힘들게 구경하고 돌아다니다가 벌레 나오는 더러운 객실을 마주했을 땐 ;; 마무리가 찝찝한 하루를 보내면 기분이 좋을 리가 없습니다, 따라서 호텔, 리조트 든 펜션, 도미토리든 깨끗하고 좋은 컨디션의 객실을 예약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여기에 더해서 숙소 인근의 대중교통, 인프라등을 고려한 지리적인 위치도 매우 중요합니다. 

 

숙소의 접근성과 주변의 치안상태는 여러분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타협 없이 준비하셔야 합니다. 특히나 여성분이라면 더더욱 치안이 중요하겠죠? 몇몇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 대중교통과 인프라가 발달한 지역에는 여러 개의 숙박시설이 있기 때문에 그중에서 깔끔하고 평이 좋은 업체로 예약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고려할 것은 주변의 교통편과 인프라입니다, 대다수의 경우 교통의 발달 = 인프라 형성 은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통이 편리하다 = 인프라가 발달했다.로 이해하셔도 됩니다.

 

일본은 우리나라와 달리 철도가 크게 발달한 일본은 전철이 제1의 대중교통입니다. 간단히 이해하자면 버스보다 전철이 더 익숙한 문화인 것이죠,  그러다 보니 "역"(station)이 우리나라 보다 많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러다 보니 역 주변에 상권이 발달한 경우가 많아서 주요 역 근처에 위치한 숙박 시설을 이용한다면 대부분의 편의 시설을 누릴 수 있으면서도 치안도 어느 정도 보장됩니다. 오사카의 경우  난바역, 오사카역, 닛폰바시역, 우메다역 등이 주요 역으로 꼽히며 인근에 주요 시설이 위치해있기 때문에 해당 역 인근 숙박시설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숙소 예약을 할 때는 보통 아고다 AGODA 와 부킹닷컴 BOOKING.COM을 이용합니다.

두 회사 모두 부킹닷컴의 모회사인 부킹 홀딩스에서 운영하는 기업이지만 서로 가격이 다르고 다른 회사들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호텔 목록을 가지고 있어서 애용하는 편입니다. 

장점으로는 전세계서비스로 쌓아온 아주 많은 목록 

단점은 DCC 와같은 결제 문제가 있습니다.

 여기서 DCC는 호텔이 위치한 국가의 화폐로 결제를 유도하는 것으로 여러 번의 환전으로 인해 수수료가 많이 들어 결과적으로 보다 높은 비용으로 예약을 하게 된다는 단점입니다. 

일본의 호텔을  한국에서 결제할 때 > 일본 현지 카드사 결제 (엔화)>  부킹닷컴 청구 (달러) >  부킹닷컴에서 국내 카드사 청구 (달러) > 결제 카드사 결제 (원화)로 결제가 되는데 이 과정에서

부킹닷컴의 지정 환율로 환전이 되면서 환전수수료와 결제수수료를 포함하여 됩니다 

간단히 표현하자면 

일본에서 카드 결제→부킹홀딩스→달러 환전→수수료 가산한국 카드사→원화 환전→수수료 가산→최종 결제 

의 순서로 결제되어 본래 의 가격보다 높은 가격으로 결제할 수 있다는 점을 조심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결제 구조에 대해서 너무 큰 거부감을 갖지 않아도 됩니다. 왜냐하면 부킹 닷컴이나 아고다 모두

할인행사와 이벤트를 자주 하기 때문에 해당 할인을 적절히 잘 적용하면 그리 과하지 않은 가격으로 예약을 할 수 있어서 

압도적인 물량의 이점을 살릴 수 있습니다.

 

아고다와 부킹닷컴을 사용해서 호텔을 예약하는 법을 한번 시작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아고다와 부킹닷컴 모두 비회원으로 검색하기보다 회원가입을 하고 난 이후 검색 하는 것이 좀 더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부킹 닷컴의 회원 여부에 따른 가격 차이

회원 여부에 따라, 같은 날짜 , 같은 인원으로 같은 조건으로 호텔을 검색해도 가격에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에 각종 행사와 프로모션코드등으로 회원의 할인 혜택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당연하게도 회원으로 예약하는것이 좋겠죠?

두 번째로는 같은 회원으로도  PC, 웹 검색보다는 어플을 이용하는 것이 보통은 더 저렴 하지만 때때로 웹 검색이 더 저렴한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PC에서 회원으로 검색했을 때 성인 2명의 1월 13일부터 1월 17일 4박 요금이  1,291,870원이었던

MIMARU Osaka Shinsaibashi North 호텔을 어플에서  동일 조건으로 검색 해보면

앱에서 검색해보았을때

어플에서 같은 호텔을 같은 조건으로 검색했을 때 1,381,679원으로 약 10만 원에 가까운 가격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어플에서 보이는 다른 호텔들은 PC에서 회원으로 검색했을 때 보다 더 저렴한 가격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특정 호텔을 찾는 것이라니라면 어플에서만 진행하는 할인 행사가 또 있기 때문에 어플에서 고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검색을 통한 가격 비교등의 정보 수집은 많이 하면 할수록 좋습니다.

예약 을 할 때에는 나중에 결제보다는 즉시 결제를 이용하는 것이  여행 출발 며칠 전 오버 부킹으로 인한 예약 취소를 당할일이 적어서 당장 급한 것이 아니라면 즉시 결제를 하는 것 을 추천 드립니다.

오버부킹이란, 호텔이 노쇼, 예약취소등으로 인한 당일 공실로 인한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 입실가능한 객실수보다 많은 예약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아고다와 부킹 닷컴 모두 같은 부킹홀딩스에서 운영하지만 양쪽에서 보여주는 호텔목록에 약간씩의 차이가 있고 이벤트, 할인 적용도 달라서 양쪽 모두 검색해서 저렴 한 곳에서 즉시결제를 이용해 예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아고다에서 나중에 결제로 예약했다가 31일 출발인데 28일 취소당해서 부랴부랴 급하게 새로 예약했습니다.

저는 그나마 며칠 전 취소 당했지만 가끔은 당일 취소되는 경우도 있다 하니,, 조심해서 예약하시길 바랍니다.

(대충 아고다에서 예약한 호텔이 결제 취소당한 경험담)

 

자, 숙소를 예약하는 방법을 알았다면 이제 숙소의 종류를 알고 골라 봐야겠죠?

일본에서 볼 수 있는 숙소의 형태는 보통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호텔 외에 조금 더 저렴한 비즈니스호텔, 캡슐호텔, 료칸, 게스트하우스,

아파트 먼트 호텔, 도미토리등 선택의 가짓수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각각의 장, 단점과 취향, 예산에 따라서 선택하면 됩니다.

대략 적인 호텔의 특징을 꼽아 설명해 보자면

 

1. 호텔

호텔은 성급에 따라 호탤내 편의시설이 다릅니다

일반 적으로 우리가 잘 아는 호텔입니다, 글로벌 체인, 일본 브랜드 호텔등 넓고 쾌적한 룸 컨디션을 보장하고 조식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며 호텔 건물에 대부분의 편의시설이 있어 편의성면에서는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그 서비스만큼의 높은 비용의 지출을 각오해야 합니다,

 

2. 비즈니스호텔 

깨끗하고 좁은 객실의 비즈니스 호텔

일반 호텔에 비해서 저렴하면서도 호텔만큼은 아니지만 좋은 룸컨디션을 보장합니다. 또한 관광지, 비즈니스 타운처럼

교통이 편리한 지역에 위치한 경우가 많아 접근이 편리합니다,

단점으로는 생각보다 작은 크기의 객실부족한 편의 시설을 고려해야 합니다. 가끔 그리 좋지 않은 비즈니스호텔을 가면 국내 모텔처럼 느껴집니다.

 

3. 캡슐호텔

깨끗한공용 공간이 특징인 캡슐호텔 , 좌측 중간사진이 캡슐 침대 이다.

일본여행 시 새로운 경험으로 예약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은 캡슐호텔입니다. 깨끗하고 다양한 편의 시설을 갖춘 경우가 많고 대부분 관광지와 교통 요지에 위치해 지리적 위치가 매우 좋습니다. 무엇보다 저렴한 가격이 강점입니다.

단점으로는 많은 캡슐형태의 수면실이 벌집처럼 군집형으로 모여있어 소음에 취약하고 좁은 수면실이 체질에 맞지 않는다면 잠을 설치기 쉽습니다.  또한 취식, 샤워 시설이 공용시설이며 객실은 남, 여를 구분하며 한쪽으로 뚫려 있는 특성상 취식이나 대화를 하기 어려운 환경으로 혼자 여행온 사람이 아니라면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4. 료칸

다다미바닥, 온천의 료칸 일본풍 그자체

일본의 전통적인 숙박시설입니다. 대부분 목조 건물이며 다다미가 깔린 객실이 특징입니다.

일본 하면 떠오르는 온천 여관의 이미지를 떠올리면 이해가 쉽습니다. 가장 일본적인 분위기의 객실이며

직접 유카타를 입고 전통 요리, 온천을 체험하고 싶다면 추천합니다. 

단점으로는 사악하게 느껴질 수 있는 가격과 지리적으로 산이나 숲에 있는 경우가 많아 교통이 불편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5. 도미토리 (게스트 하우스)

일반가정집 같은 공용공간

기숙사를 뜻하는 영어에서 온 것과 같이 한 객실에 여러 명의 관광객이 함께 숙박하는 형태입니다.

공용 거실, 주방, 욕실을 이용하며 개인공간은 침대뿐이라는 단점이 있지만 

저렴한 숙박 비용과 함께 다양한 국적의 관광객을 접할 수 있고 서로의 여행 정보를 공유하며 새로운 사람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 아파트먼트 호텔

언뜻보면 일반 가정집같은 아파트먼트 호텔

호텔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주방 기구를 갖추어 실내에서 조리가 가능한 객실을 제공해주는 호텔의 한 종류입니다.

일본에서는 아파트의 한 실을 대여해주는 형태이며 대부분 무인으로 운영됩니다. 일본에서 말하는 맨션을 빌려 숙박하는 형태로 생각하셔도 됩니다. 단점은 높은 비용이 있으나 장점은 교통, 편의시설이 편리한 지리적 위치와 무인 운영으로 인한 자동화, 호텔등의 숙박이 애매한 인원수인 3~5인의 숙박에 적당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방이 있어서 가족,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왔을 때 놀며 즐기기에 좋은 형태입니다. 

 

자 대략적인 숙소의 종류는 이정도로 마치겠습니다 이외에도 숙소의 형태,서비스에 따라 더많은 종류로 나눌수 있지만

여기까지 다룬것으로도 대략적인 선택은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예산,취향을 고려해서 좋은 숙소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유니버셜 스튜디오 재팬 ( USJ ) 의 예약을 다뤄볼 예정입니다.

오늘도 방문해주셔서 감사 합니다.